마인드맵은 1차원적 직선적 사고방식에서 2차원적 상식이나 기성관념의 틀에 얽매이지 않는 수평사고 방식을 거쳐 다차원적 방사상의 사고방식으로 발전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마인드맵의 법칙으로는 강조 기법, 연상 기법, 명료화 기법 등이 있는데 이를 통해 자신에게 알맞은 마인드맵 스타일을
해 준다. 또한 글자로 된 요약서로는 파악할 수 없는 주제의 구조도 한눈에 들어오게 해 준다. 이것은 우리의 두뇌가 직선적인 방향으로만 사고하지 않기 때문이다. 즉, 두뇌의 흐름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현재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직선적인 글자 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 보아야 한다.
Ⅰ. 서론
교육은 시대적 사회적 여건에 따라 급속히 변해가고 있는 어제의 금과옥조가 오늘은 한낱 쓰레기에 불과 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가르치는 학교는 이제 기존의 형식에 벗어나 과감히 변화의 의지를 보여야 할 때이다. 학생 스스로가 지니고 있는 자각적, 문화적, 감정적 고정관념이나 장애를
마인드맵은 인간 두뇌의 자연현상인 방사 사고를 표현한 것이며 다른 말로 마음의 지도라 불리기도 한다. 즉 두뇌이론을 기반으로 발전된 노트방법으로 중심이미지, 핵심단어, 색, 부호, 상징 기호 등을 사용하여 머리 속에 지도를 그리듯이 노트하는 방법이다. 마인드맵은 이를 활용함에 있어 개인이
방법이다. 그는 두뇌이론과 인지심리학에서 시각적 사고 과정이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점에 착안하여 시각적 사고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마인드맵을 고안해 내었다. 이 방법은 이미지와 핵심단어, 색과 부호를 사용함으로써 좌우 뇌의 기능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두뇌가 낱말보다는
실제로 어떤 단계를 거치는 학습인가’라는 문제이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이루어지며 과정적 구성요소가 무엇인지를 설명하는 것으로 각각의 과정들은 학습자에게 어떤 지적능력을 요구하며, 학습자가 수행해야 하는 과제가 무엇이며, 그것이 어떻게 해결되어야 하는가를 구체화
마인드맵이란 종합적 두뇌 사고법`을 활용한 `21c형 복사사고(radian thinking)`과정을 통하여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고 방법을 개발하고, 분석력과 종합력, 문제 해결력, 의사결정력 등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길러 짧은 시간에 쉽고 재미있게, 능률적인 학습 효과를 거양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습 기법이다.
언어적 시각적 교수 방법을 중요시하여 사용한다면, 학생들은 정보를 얻고 받아들이고,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며, 교사는 학생들의 시각적, 언어적 능력을 최대한 사용하여 수업을 훨씬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마인드맵의 주요 장점을 열거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의 필기를 명
사용해서 노트를 하기 위한 방법으로 마인드맵을 개발했다. 그는 학습과 프로젝트 구성에 특히 마인드맵이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마인드맵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Joyce Wycoff, 1991. 라명화 역, 1996: 67-68에서 재인용)
첫째, 문제나 정보의 중심어나 중심 이미지는 용지의 중앙에 온다.
둘째, 생각은
Ⅰ. 마인드맵 개념
마인드맵은 1971년 영국의 토니 부잔에 의해 창시되었다. 그는 컬럼비아 대학에 재학 중이던 시절부터 두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였고 이것을 바탕으로 마인드맵을 만들게 되었다. 이후, 세계적인 두뇌 관련 석학들로부터 수많은 경외와 찬사를 받으면서 객